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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rticle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 Vol. 15, No. 6, pp. 93-100
Abbreviation: J. Korea Inst. Ecol. Archit. And Environ.
ISSN: 2288-968X (Print) 2288-9698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Dec 2015
Received 04 Dec 2015 Revised 15 Dec 2015 Accepted 17 Dec 2015
DOI: https://doi.org/10.12813/kieae.2015.15.6.093

MLB 구장의 건축 디자인에 나타난 문화적 지속가능성의 특성
김광회* ; 이영한**

The Characteristics of Cultural Sustainability in Architectural Design of MLB Ballparks
Kim, Kwang-Hoe* ; Lee, Young-Han**
*President, Hanul Architectural Office, South Korea (hanuldoit@naver.com)
**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chool of Architectur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South Korea (yhlee@snut.ac.kr)

ⓒ Copyright Korea Institute of Ecologica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
Funding Information ▼

Abstract
Purpose

Ballparks of KBO which were built by local governments and operated for baseball game-centered have been required more sustainable development according to going into low growth phase in Korea recently. MLB ballparks with the teams having 100 year old tradition have been sustainable-developed economically, socially, environmentally and culturally. This research is to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cultural sustainability in architectural design of 30 MLB parks.

Method

To begin with comparison analysis of usage rate of 10 ballparks of KBO with 30 ballparks of MLB, and architectural designs of facades, fields, accommodations, sculptures, greens, roof gardens, etc. are analyzed in the MLB ballpark. And finally, the characteristics of cultural sustainability in the architectural design are analyzed.

Result

MLB ballparks have played role as core-space of urban community, accumulated space of citizens' memory being originated in natural climatic feature of region, historical image of city and tradition of home-ballpark. A basis of these characteristics could is nature of cultural sustainability, that is to say local community, historical restoration, social solidarity.


Keywords: MLB, KBO, ballpark, architectural design, cultural sustainability
키워드: 메이저리그베이스볼, 한국프로야구위원회, 야구구장, 건축적 디자인, 문화적 지속가능성

1. 서론

한국의 스포츠 시설은 대체로 경기 이용률이 낮고 경기 위주의 이용으로 인하여 다양한 지역사회의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로 인하여 공공 재원에 의존하면서 재정 운영 현황도 악화되고 있다. 한국 프로야구(KBO) 구장도 아직은 이러한 수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KBO는 1982년 출범이래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여 국민 스포츠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2015년 현재 KBO는 10개 구단으로 늘었으며, 1년간 총 144경기를 치르게 되어, 시즌 기간인 봄부터 가을까지 거의 매일 야구를 볼 수 있게 되었다. 관객 수 2013년 6백44만 명, 2014년 6백5십만 명을 기록했으며, 곧 천만관중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KBO 10개 구단의 야구장은 대개가 1980년대 이전에 건립되어 시설이 노후하고 그 운영 및 서비스가 미흡한 실정이며, 저성장 시대에 진입하면서 경기장들의 재활용 등 지속가능성이 요구되고 있다.

스포츠의 선진국인 미국에서 야구장인 ‘baseball park’는 야구 경기의 기본적 기능을 넘어 국민들의 여가 및 문화 공간으로 사랑을 받고 있으며, 다각적인 마케팅으로 재정 건전성도 양호한 편이다. 본고는 앞으로 한국 스포츠 경기장, 특히 KBO 구장의 디자인 과정에서 참고 사례인 100여년의 긴 역사를 거치면서 지속가능한 시설로 자리 잡고 있는 미국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MLB) 30개 구장의 이용 현황과 도입시설 및 건축 디자인에 나타난 지속가능성의 특성을 밝히고자 한다.


2. MLB 구장 고찰

미국 프로야구는 2015년 현재 30개 구단이다. 최초의 구단은 1869년에 출범한 신시내티 레드 스타킹스(Red Stockings)다. 현재 30개 구단의 설립연도를 분석하면 1871~1884년에 시카고 컵스 등 8개 구단이 설립되었다. 1900~1901년에 9개 구단이, 1960~70년대에 10개 구단이, 1990년대에 3개 구단이 설립되었다.

MLB는 내셔널리그와 아메리칸리그로 구분되며 각각 동부, 중부, 서부지구에 각각 5개 팀으로 총 30개 팀이다. 시즌은 정규시즌, 포스트시즌으로 운영되며, 포스트시즌에는 디비전 시리즈, 챔피언십 시리즈, 월드 시리즈로 진행된다. 정규시즌은 일반적으로 4월 첫 번째 일요일 ~ 10월 첫 번째 일요일이며, 포스트시즌의 최종 경기인 월드시리즈는 11월 초에 끝난다. 6개월의 정규 시즌에서 각 팀은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162경기를 치러 거의 매일 경기를 하게 된다.

30개 구단은 각각 독립적인 홈 경기장을 가지고 있다. 가장 오래된 구장은 펜웨이 파크(1912년)와 리글리 필드(1914년)이다. 1989년 이후에 오리올스 야구장 등 24개 구장이 새로 건립되었고, 펜웨이 파크 등 기존 구장들은 대부분 리모델링되었다.1)

Table 1. 
MLB Parks summary
Ballpark name built year Baseball Team Name established year
Fenway Park 1912 Boston Redsox 1901
Wrigley Field 1914 Chicago Cubs 1871
Dodger Stadium 1962 LA Dodgers 1884
Angel Stadium 1966 LA Angels 1961
O.co Coliseum 1966 Oakland Athletics 1901
Kauffman Stadium 1973 Kansas City Royals 1969
Rogers Centre 1989 Toronto Blue Jays 1977
Tropicana Field 1990 Tampa Bay Rays 1996
U.S. Cellular Field 1991 Chicago White Sox 1901
Oriole Park 1992 Baltimore Orioles 1900
Progressive Field 1994 Cleveland Indians 1901
Globe Life Park 1994 Texas Rangers 1961
Coors Field 1995 Colorado Rockies 1991
Turner Field 1997 Atlanta Braves 1871
Safeco Field 1997 Seattle Mariners 1977
Chase Field 1998 Arizona Diamondbacks 1996
AT & T Park 2000 San Francisco Giants 1879
Minute Maid Park 2000 Houston Astros 1962
Comerica Park 2000 Detroit Tigers 1901
PNC Park 2001 Pittsburgh Pirates 1882
Miller Park 2001 Milwaukee Brewers 1969
Great American Ball Park 2003 Cincinnati Reds 1882
Petco Park 2004 San Diago Padres 1969
Citizens Bank Park 2004 Philadephia Phillies 1883
Busch Stadium 2006 Saint Louis Cardinals 1882
Nationals Park 2008 Washington Nationals 1969
Citi Field 2009 New York Mets 1962
Yankee Stadium 2009 New York Yankees 1901
Target Field 2010 Minnesota Twins 1901
Marlins Park 2012 Miami Marlins 1991

1992년 건립된 볼티모어의 오리올스 야구장은 문화, 쇼핑, 레저를 종합한 도시의 핵심공간으로 계획되어 4계절 도시민의 축제의 장으로 만들어진 혁신적인 야구장이었다. 이 야구장으로 야구장의 위상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었으며, 이후에 건립되거나 리모델링되는 MLB 구장의 모범 사례가 되었다.

가장 오래된 야구장인 펜웨이 파크는 새 야구장을 건립비용에 해당하는 3억 달러를 들여 2011년 리모델링되었다. 구단과 보스턴시가 새 야구장 신축계획을 추진하였으나, 보스턴의 레드삭스 팬들이 신축을 반대하고 전통을 중요시하여 기존 건물의 보존과 리모델링을 원했기 때문이다.

MLB 구장은 대부분 20~40년 장기 임대 계약이며 수익을 배분하는 방식으로 운영관리하고 있다. 프로구단이 주도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가지고 있다. 볼티모어 오리올스는 다양한 부대시설, 멤버십 공간, 식당, 매점을 확대하고, 효율적인 좌석배치로 관객에게 넓은 시야와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여 야구장에 대한 만족도와 재방문율을 높여 매출을 크게 증가시켰다.


3. MLB 구장과 KBO 구장의 이용도 비교 분석
3.1. MLB 구장 이용도 분석
Table 2. 
MLB Parks usage
ballpark name num. of seats (A) occupation ratio num. of spectators (1,000) (B) urban population (1,000) (C) C/B C/A
Rogers Centre 50,516 59.5 2,375 6,574 2.8 130.1
Fenway Park 38,805 98.5 2,956 8,091 2.7 208.5
Citi Field 41,800 64.3 2,148 23,462 4.2 249.2
Yankee Stadium 52,325 85.7 3,401
Citizens Bank Park 43,500 68.6 2,423 7,449 3.1 171.2
Nationals Park 41,546 76.7 2,579 9,331 3.6 224.6
Oriole Park 48,188 67.8 2,464 2,753 1.1 57.1
Turner Field 49,714 58.4 2,354 6,092 2.6 122.5
Tropicana Field 45,200 52.4 1,446 2,842 2.0 62.9
Marlins Park 37,000 57.1 1,732 6,375 3.7 172.3
Target Field 39,504 70.3 2,250 3,759 1.7 95.2
Miller Park 43,000 82.4 2,797 2,037 0.7 47.4
U.S. Cellular Field 44,321 51.5 1,650 9,899 2.3 118.9
Wrigley Field 38,902 79.6 2,652
PNC Park 38,365 78.6 2,442 2,661 1.1 69.4
Progressive Field 42,865 42.4 1,437 3,497 2.4 81.6
Great American Ball Park 42,036 72.3 2,476 2,188 0.9 52.1
Kauffman Stadium 39,000 63.7 1,956 2,376 1.2 60.9
Busch Stadium 46,861 99.4 3,540 2,900 0.8 61.9
Comerica Park 41,782 87.3 2,917 5,311 1.8 127.1
Safeco Field 47,145 53.2 2,064 3,610 1.7 76.6
O.co Coliseum 35,067 71.4 2,003 8,370 1.6 108.6
AT & T Park 42,000 99.2 3,368
Dodger Stadium 56,000 83.4 3,782 18,238 2.7 180.5
Angel Stadium 45,050 84.2 3,095
Petco Park 42,445 63.5 2,195 3,177 1.4 74.8
Coors Field 50,200 65.5 2,680 3,214 1.2 64.0
Chase Field 38,902 54.0 2,073 4,329 2.1 111.3
Globe Life Park 49,166 68.3 2,718 7,695 2.8 156.5
Minute Maid Park 42,000 52.8 1,751 6,371 3.6 151.7
평균 43,774 70.4 2,457 6,254 2.2 116.8

MLB구장의 수용 인원은 평균 43,774명이며, 35,067 ~56,000명에 분포한다. 상위 5대 구장은 다저스 스타디움(56,000), 양키 스타디움(52,325), 로저스 센터(50,516), 쿠어스 필드(50,200), 터너 필드(49,714)이다. MLB 구장의 좌석 점유율은 평균 70.4%이며, 98.5~42.4%에 분포한다. 좌석 점유율 상위 5대 구장은 부시 스타디움(99.4%), AT&T 파크(99.2%), 펜웨이 파크(98.5%), 코메리카 파크(87.3%), 양키스타디움(85.7%)이다. 부시 스타디움, AT&T 파크, 펜웨이 파크2)는 연속 매진되는 수준이다. MLB 구장의 연관중수는 평균 2,457천명이며, 3,782~1,437천명에 분포한다. 연관중수 상위 5대 구장은 다저스 스타디움(3,782천명), 부시 스타디움(3,540천명), 양키 스타디움(3,401천명), AT&T 파크(3,368천명), 에인절 스타디움(3,095천명)이다.

MLB 30개 구장이 소재한 (광역)도시의 인구는 평균 6,254천명이며, 23,462~2,037천명에 분포한다. MLB 구장의 도시인구/연관중수는 평균 2.2이며, 4.2~0.7에 분포한다. 1년에 도시민 2명이 1회 정도 관람한다고 볼 수도 있다. 인구수/연관중수 하위 5대 구장은 밀러파크(0.7), 부시 스타디움(0.8), 그레이트 아메리칸 볼파크(0.9), PNC 파크(1.1), 오리올 파크(1.1) 이다. MLB 구장의 인구수/좌석수는 평균 116.8이며, 249.2~47.4에 분포한다. 도시 인구 100명당 약 1석을 가지고 있고 볼 수 있다. 인구수/좌석수 평균치(116.8)에 근접한 5개 구장은 샌프란시스코의 AT&T 파크와 오코 콜리세움(108.6), 피닉스의 체이스 필드(111.3), 시카고의 U.S. 셀룰러 필드와 리글리 필드(118.9), 애틀랜타의 터너 필드(122.5), 디트로이트의 코메리카 파크(127.1)이다.

3.2. MLB 구장과 KBO 구장의 이용도 비교 분석
Table 3. 
KBO stadiums usage
ballpark name num. of seats (A) occupation ratio num. of spectators (1,000) (B) urban population (1,000) (C) C/B C/A
Daegu Citizen Ballpark 10,000 78.9 505 2,501 5.0 250.1
Daejeon Hanbat Ballpark 10,500 70.7 475 1,532 3.2 145.9
Jamsil Ballpark 26,000 69.0 2,295 10,143 4.4 390.1
Masan Ballpark 13,700 53.3 467 1,093 2.3 79.8
Busan Sajik Ballpark 28,000 46.4 830 3,527 4.2 126.0
Seoul Mokdong Ballpark 16,000 43.3 442 10,143 22.9 633.9
Inchoen Moonhak Ballpark 27,600 47.0 829 2,879 3.5 104.3
Kwangju KIA Champions 27,000 38.4 663 1,472 2.2 54.5
average 20,533 57.3 723 2,572 6.0 223.1

MLB 30개 구장은 평균적으로 6,254천명의 도시에 43,774 객석을 가지며, 좌석점유율은 70%이다. MLB 구장을 KBO 8개 구장과 비교할 때, 도시인구는 KBO 구장 도시(2,572천명)의 2.4배이며, 객석 규모는 KBO 구장 객석 수(20,533)의 2.1배, 좌석점유율은 KBO 구장 좌석 점유율(57.3%)의 1.2배 수준이다. MLB 구장의 평균 연관중수(2,457천명)는 KBO 구장의 평균 연관중수(723천명)의 3.4배 수준이며, 도시인구/연관중수(2.2)는 KBO 구장의 평균 도시인구/연관중 수(6.0)의 0.36배 수준이고, 인구 수/객석 수(116.8)는 KBO 구장의 평균 인구 수/객석 수(223.1)의 0.52배 수준이다.

KBO 구장 도시 인구는 MLB 구장 도시인구의 50% 수준이며, 이어 따라서 객석 수, 인구수/객석수도 50%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즉, 구장의 객석 규모는 MLB 구장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된다. KBO 구장의 연관중수는 MLB 구장의 연관중수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작게 나타나며, 객석 점유율도 적게 나타난다. 아직도 KBO 구장의 활용도가 MLB 구장에 비하여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된다.


4. MLB 구장의 건축 디자인 특성 분석
4.1. 경관
1) 가로 측 외관
Table 4. 
facades in MLB Parks
Globe Life Park Miller Park Citi Field
Citizens Bank Park Busch Stadium Petco Park
Minute Maid Park U.S. Cellular Field Target Field

MLB 구장의 외관은 양식주의적인 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경향은 가장 오래된 구장인 펜웨이 파크뿐만 아니라 최근에 건립된 양키 스타디움까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고전주의적 양식을 가진 구장은 펜웨이 파크, 리글리 필드, U.S. 셀룰러 필드, 오리올 파크, 글로브 라이프 파크, 쿠어스 필드 등이며, 로마네스크 양식을 가진 구장은 터너 필드, 밀러 파크, 부시 스타디움, 시티 필드, 양키 스타디움 등이 있다. 외벽 재료는 주로 붉은 벽돌조로 이루어졌으며, 최근에는 석조 마감으로 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대부분의 구장의 경우, 필드와 관객석 평면은 야구장의 규격 형태에 따라서 기능적으로 부채꼴 형식으로 되어 있으나, 외곽 부 건물 외벽 선은 가로변을 따라서 방형으로 계획되었다. 평면계획상 경기 프로그램에 따른 내부 공간 계획과 도시적 맥락을 고려한 외곽 부 건물 공간 계획이 서로 다른 2원 구조의 경향을 나타내고 있다.

2) 도시 조망

MLB 구장은 도시의 주 경관 요소를 구장 내로 끌어들이기 위하여 외야석의 배치와 루프 데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구장의 주 관객석이 2-4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외야석은 1층으로 계획하여, 홈 플레이트 후면 주 관객석에서 낮은 외야석을 통하여 다운타운의 경관이나 랜드마크 등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최상층의 지붕에 데크 및 테라스를 적극적으로 조성하여 내부의 경기장과 외부의 도시 및 자연 경관을 조망할 수 있도록 하였다.

Table 5. 
views in MLB Parks
Oriole Park PNC Park Busch Stadium

피츠버그는 철의 도시, ‘다리의 도시 City of Bridges'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피츠버그의 PNC 파크는 외야석 쪽으로 앨러게니 강의 노란색 다리인 클레멘터 브리지와 다운 타운의 스카이라인을 조망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 있다.

샌프란시스코의 AT&T 파크는 외야석을 너머서 샌프란시스코의 만인 맥코비 코브를 조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3) 오브제적 조형물
Table 6. 
sculptures in MLB Parks
Minute Maid Park AT & T Park Marlins Park

MLB 구장들은 도시를 상징하거나 도시 역사성, 그리고 구단주와 관련 있는 오브제적 조형물을 설치하였다. 홈 구단이 승리하거나 홈 구단 선수가 홈런 칠 때에 이 조형물들은 퍼포먼스를 하여 역동적인 구장이 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사례로는 미닛 메이드 파크의 로코 트레인, 말린스 파크의 청새치 등의 대형 조형물, 밀러 파크의 버니 브루어, 타켓 필드의 미니 앤 폴 로고 전광판, 시티 필드의 홈런 애플, 시티즌스 뱅크 파크의 자유의 종, AT&T 파크의 코카콜라병과 네 손가락 글러브 등이 있다.

마이애미는 라틴풍의 분위기와 뜨거운 여름과 열대성 스콜의 이국적 분위기의 도시이다. 마이애미의 말린스 파크는 마이애미의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하여 대형 조형물을 설치하였다. 홈 구단의 선수가 홈런을 치면 이 조형물의 청새치, 홍학, 야자수, 태양, 구름 등에서 화려한 불빛이 나오고 물이 뿜어져 나온다. 휴스턴은 철도역인 유니언 스테이션이 유명하며 구단주인 미닛 메이드사는 오렌지 쥬스를 생산한다. 철도와 오렌지를 결합하여 만든 것이 ‘로코 트레인(Loco Train)’이다. 오렌지를 실은 이 기차는 아치 구조의 벽돌벽 위를 설치되어 홈런을 치거나 승리 시에 소리 내며 움직인다. AT&T 파크는 코카콜라병과 네 손가락 글러브 조형물과 샌프란시스코의 명물인 케이블카를 설치하였다. 뉴욕시는 ‘빅 애플(Big Apple)'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뉴욕시의 시티 필드는 경기장 입구와 내부에 ‘홈런 애플’을 설치하였다.

4.2. 구장 내 공간
1) 필드

대부분의 경기장이 야구전용 경기장이며, 다른 스포츠 종목과 같이 사용하고 있는 경기장은 오코 콜리세움, 로저스 센터, 트로피카나 필드 3곳이다. 나머지 경기장은 야구 전용 구장이지만 이벤트 형식으로 아이스하키, 프리미어리그 친선경기, 국제대회, 테니스 경기 등이 개최되기도 한다. 또한 대형 공연, 사회 체육, 대형 연회, 축제, 피크닉의 장소로 활용되기도 한다.

2) 콘코스(Concourse)
Table 7. 
concourses in MLB Parks
Citizens Bank Park Citi Field Kauffman Stadium
Angel Stadium Dodger Stadium Tropicana Field

MLB 구장에서 콘코스는 단순한 통로가 아닌 도시 가로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로변에 식당, 주점, 회의실, 박물관 등이 접하고 있으며,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층수도 1층뿐만 아니라 2층으로도 이루어지고 톱라이트를 도입한 경우도 있다. 실내 내부 장식도 재료나 색채가 다양하며, 조경 요소를 도입하기도 한다. 콘코스는 몰 개념으로 계획되었다.

3) 명예의 전당과 박물관
Table 8. 
the hall of honor in MLB Parks
Yankee Stadium Citi Field Progressive Field

MLB 구장들은 구단의 역사를 전시하는 명예의 전당이나 도시의 역사를 볼 수 있는 박물관을 설치한다.

시티 필드에는 건물 중앙으로 들어오면 대형 조각상이 있는 큰 원형 홀이 있으며 이곳이 명예의 전당(재키 로빈슨 로툰다)이다. 양키 스타디움에는 구장의 주 통로인 더 그레이트 홀(The Great Hall)에 역대 양키스 레전드들의 대형 배너, 대형사진을 걸어 놓고 명예의 전당으로 조성하였다. 또한 중견수 펜스 뒤에 모뉴멘트 파크를 조성하여 양키스 레전드들의 기념비, 명판, 영구결번을 모아 전시하고 있다. 프로그레시브 필드의 명예의 전당인 헤리티지 파크는 인디언스 구단 역사 38장면, 톱 100 인디언스 로스터를 기록하고 있다.

4) 식당, 주점 및 회의실, 연회장

MLB 구장에는 다양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음식점과 주점이 설치되어 있으며, 경기장마다 특화된 음식이 있을 정도로 먹거리는 중요하다. 또한 팬들은 경기 시작 몇 시간 전부터 경기장 주차장에서 테일게이트 파티를 즐긴다.

Table 9. 
restaurant, banquet hall etc. in MLB Parks
Globe Life Park Nationals Park Great American Ball Park
Marlins Park Wrigley Field O.co Coliseum

시카고의 U.S. 셀룰러필드는 시카고 대표 음식인 피자는 물론, 코미스키 버거, 코미스키 도그 등 먹거리가 다양하다. 코메리카 파크는 푸드 코트를 설치하고 그 중앙에 회전목마(Carousel)를 설치하여 분위기를 돋구고 있다. 말린스 파크에는 나이트 클럽인 ‘클리블랜드 바(Cleveland Bar)’가 있다. 이 클럽 안에는 수영장도 있어 마이애미의 화려한 밤 문화를 즐길 수 있다. 또한 MLB 구장에는 경기와 관계없이 다양한 미팅과 연회를 즐길 수 있는 회의실과 연회장을 갖추고 있다.

5) 옥상정원
Table 10. 
roof gardens in MLB Parks
Citizens Bank Park Safeco Field AT&T Park
Oriole Park Miller Park U.S. Cellular Field

MLB 구장에는 루프를 옥상정원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루프에서 경기뿐만 아니라 주변 도시와 자연을 감상하면서 식음료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쿠어스 필드의 루프 탑은 스탠딩 관람석, 바, 라운지, 음식점을 설치하여 덴버시나 로키 산맥을 조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오하이오 강변에 위치한 그레이트 아메리칸 볼 파크에는 보트 형태의 신시내티 벨 리버보트 덱(Cincinnati Bell Riverboat Deck)을 건축하여 야구장과 오하이오강 전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구장 인근의 건물을 활용하여 루프 탑을 설치한 경우도 있다. 리글리 필드에 인접한 건물들인 리글리빌의 루프 탑은 각종 기념품 가게와 음식점, 바가 있으며, 그 옥상에 관객석을 마련하여 경기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6) 녹지
Table 11. 
outdoor greens in MLB Parks
Coors Field Kauffman Stadium Petco Park
Chase Field Marlins Park Angel Stadium
U.S. Cellular Field Wrigley Field PNC Park

MLB 구장은 명칭을 ‘파크’라고 하는 경우가 많은 것과 같이 녹지 개념을 강조하고 있다. 각 구장은 차별성을 갖기 위하여 지역의 독특한 자연경관을 차용하여 녹지를 조성하는 경우가 많다.

건조하거나 더운 지역일수록 녹지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샌디에이고의 펫코 파크는 인근의 공원과 연계하여 외야를 공원형으로 조성하고 모래사장(The Beach)을 깔았다. 샌프란시스코의 AT&T 파크는 맥코비 코브와 연계하여 해변공원 개념으로 디자인되어 있고, 피츠버그의 PNC 파크는 인접한 앨러게니강과 연계하여 하안 공원 개념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LA의 에인절 스타디움은 좌중간 펜스 뒤쪽에 인공바위, 폭포, 간헐온천 및 나무로 캘리포니아 지역의 암석 해안을 재현하였다. 콜로라도의 쿠어스 필드는 우중간 펜스 뒤쪽에 나바호 사암과 화감암 바위, 나무, 폭포 등으로 콜로라도의 자연경관을 재현하고 있다. 연중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는 피닉스의 체이스필드는 외야에 수영장과 작은 스파가 있다. 플로리다의 세인트 피터스버그의 트로피카나 필드는 가오리 수족관(Rays Touch Tank)를 설치하여 관객들이 가오리들을 직접 보고 만질 수 있도록 했다.

캔자스시티의 코프먼 스타디움은 외야 분수와 폭포(Water Spectacular)를 길게 조성하여 화려한 물빛이 구장 전체를 아름답게 물들이게 하였다. 시카고의 리글리 필드는 외야의 경기장 측에 있는 벽돌 담장 전체에 담장이덩굴을 식재하여 친환경적인 경관을 조성하였다.

4.3. 신축 부지 내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

MLB 구장은 건립 시 부지 내에 있던 역사적인 건물을 철거하지 않고 리모델링하여 경기장의 기능과 조화하도록 했다.

Table 12. 
remodelling of existing building in MLB Parks
Petco Park Progressive Field Dodger Stadium
Globe Life Park Wrigley Field Rogers Centre

볼티모어의 오리올 파크는 1992년에 새 경기장을 건립하면서 인접한 100년 넘은 비앤큐 웨어하우스(B&Q Warehouse)를 리모델링하여 사용하였다. 이 건물은 미국 최초의 철도인 볼티모어-오하이오 철도(Baltimore and Ohio Railroad)가 건립한 것으로 1970년대 이후 사용되지 않고 있었던 것을 구단 사무실과 스토어로 리모델링하였다. 부시 스타디움은 경기장 외부에 있던 3층 건물을 명예의 전당으로 활용하고 있다. 선수들의 명판 등 구단의 소장품 16,000점을 보관, 전시하고 있으며, 옥상을 2층 루프 탑으로 활용하고 있다. 샌디에이고 펫코 파크는 100년 이상된 4층 벽돌조 서부금속회사(Western Metal Supply Co.) 건물을 경기장 내 시설로 리모델링하였다. 1층을 스토어, 2-4층을 전망 좋은 스위트 룸, 레스토랑, 옥상을 루프탑 좌석으로 사용하고 있다. 글로브 라이프 파크는 중견수 펜스 뒤쪽에는 4층 건물을 리모델링하였다.


5. MLB 구장 디자인의 문화적 지속가능성 특성 분석
5.1. 도시 공동체의 거점 문화 공간 디자인

타깃 필드 전 구단주인 칼 폴라드의 동상 밑에 “야구의 위대한 점은 가족과 지역사회를 하나로 연결시켜준다”라고 쓰여져 있다. MLB 구장은 단순한 경기관람을 위한 공간을 넘어서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엮어져 있다. 각 구단은 필드에서 야구 경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포츠와 공연, 연회, 사회체육, 피크닉, 축제 등 대규모 이벤트를 개최한다. 식당과 주점에서는 다양한 먹거리가 제공되며, 회의장이나 연회장에서는 야구 경기와 관계없는 행사들이 개최되기도 한다. 또한 웨딩이나 졸업식이 개최되기도 한다. 대규모 혹은 소규모의 지역사회 교류의 거점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고 있다.

MLB 구장 주변에는 공원을 조성하고, 가로변 경기장 건물 저층부에는 식당, 기념품 샵 등을 설치하여 가로를 활성화하고 있다. 실내부에서는 콘코스를 몰 형으로 계획하여 다양한 경험과 활동이 일어나고 있으며, 지붕부에는 옥상정원 개념으로 계획하여 조형물이나 조경물을 조성하고 식당, 주점 등을 배치하여 경기나 주변 경관을 즐기면서 다채로운 경험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Fig 1. 
Citizens Bank Park


Fig 2. 
Wrigley Field


Fig 3. 
Miller Park


Fig 4. 
Citi Field


Fig 5. 
Citizens Bank Park


Fig 6. 
Safeco Field

MLB 구장은 단순히 야구를 보는 경기장을 넘어서 다양한 일상적인 프로그램을 수용하여 세대를 이어주는 도시의 여가 및 문화 공간이며 도시 공동체 형성의 거점 공간으로 디자인되어 있다.

5.2. 지역의 자연 풍토를 반영한 디자인
Table 13. 
nature friendly designs in MLB Parks
park McCovey Cove park of San Francisco AT&T Park
river front park of Pittsburgh PNC Park
terrace seats park of San Diego Petco Park
landscape facilities artificial rock, waterfall, geyser, tree etc. of LA Angels Stadium
Navaho sandstone & granite boulder, tree, waterfall etc. of Colorado Coors Field
fountain, waterfall of Kansas Kauffman Stadium
ray aquarium of St. Petersburg Tropicana Field
swimming pool, spa of Phoenix Chase Field
marlin, flamingo, palm tree, sun sculpture of Miami Marlins Park
color red brick facade of Colorado Coors Field
natural landscape color seats of LA Dodgers Stadium

MLB 구장은 지역의 컨텍스트나 자연적 풍토에서 디자인 요소를 차용하여 특화 디자인화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 AT&T 파크는 맥코비 코브 해안에 접하고 있어 해안을 따라서 루프 테크 등으로 공원을 조성하고 있으며, 경기 중에는 코브에 요트들이 홈런 볼이 떨어지기를 기다리며 즐긴다.

LA의 에인절 스타디움은 인공바위, 나무, 폭포, 간헐 온천 등 캘리포니아 자연경관을 옥상정원 형식으로 이미지화 하였다. 도시민들이 도시를 조망하면서 즐길 수 있는 아름다운 루프 테크를 조성하고 있다. 엘에이의 다저스 스타디움은 캘리포니아의 자연색으로 4층의 각층 객석을 사용하고 있다. 1층 객석은 캘리포니아의 태양을 상징하는 노란색, 2층 객석은 해변 흙을 상징하는 황토색, 3층 객석은 나무와 산을 상징하는 청록색, 4층 객석은 하늘을 상징하는 푸른색으로 디자인되었다.


Fig 7. 
AT & T Park


Fig 8. 
PNC Park


Fig 9. 
Angel Stadium

5.3. 도시 역사적 이미지를 반영한 디자인
Table 14. 
designs oriented from city history in MLB Parks
viewing historic landmark viewing Clemente Bridge of Pittsburgh PNC Park
viewing Gateway Arch of St. Louis Busch Stadium
historical image sculpture Liberty Bell of Philadelphia Citizens Bank Park
Loco Train of Houston Minute Maid Park
Home Run Apple of New York Citi Field
Cable Car of San Francisco AT&T Park
remodelling historic building B&Q Warehouse of Baltimore Oriole Park
Western Metal Supply Co. Building of San Diego Petco Park
Cardinals Nation Building of St. Louis Busch Stadium

MLB 구장은 도시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인 자원을 활용하여 특화 디자인하고 있다. 주변의 역사적 조형물을 조망하도록 디자인하거나, 각 도시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 이미지를 조형화하여 설치하거나 경기장을 신축하면서 기존에 부지에 있던 역사적 건물을 리모델링하였다.

세인트루이스는 서부 개척시대에 미국 동부와 서부를 연결하는 관문이었으며 게이트웨이 아치는 랜드마크이다. 기존의 경기장은 원형 경기장으로 되어 있어 게이트웨이 아치를 조망할 수 없었다. 기존 경기장을 철거하고 그 자리에 새로운 경기장을 지으면서 게이트웨이 아치가 조망 가능하도록 홈 플레이트와 외야석의 축을 게이트웨이 아치 방향으로 계획하여 내야석에서 낮은 1층 외야석을 통하여 게이트웨이 아치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필라델피아는 미국의 독립을 선언한 도시로 미국 독립선언이 공포되었을 때에 자유의 종(Liberty Bell)이 울렸다.


Fig 10. 
Busch Stadium(old)


Fig 11. 
Busch Stadium(new)

이 도시의 시티즌스 뱅크 파크는 우중간 펜스 너머에 대형 자유의 종을 설치하여 홈 구단이 승리하거나 구단 선수가 홈런을 칠 때에 불빛이 들어오고 좌우로 움직이면서 울린다.

역사적 건물의 리모델링형 사례로는 볼티모어의 오리올파크는 ‘비앤큐 웨어하우스(B&Q Warehouse)’ 리모델링을 들 수 있다.


Fig 12. 
Liberty Bell


Fig 13. 
Citizens Bank Park


Fig 14. 
Oriole Park

5.4. 기존 홈구장의 유산을 계승한 디자인
Table 15. 
designs memorizing ex-ballpark tradition in MLB Parks
ex-ballpark National Register of Historic Places of Boston Fenway Park
remodelling of Chicago Wrigley Field according to fan's demand
ex-ballpark characteristics similar facade with ex-New York Citi Field
similar design with characteristics of ex-New York Yankees Stadium
brick facade & arch window of Texas Globe Life Park
ex-ballpark trace preserving home plate & foul line of ex-Chicago U.S. Cellular Field
preserving Crosley Terrace of ex-Cincinnati Great American Ball Park
redesign Shea Bridge of ex-New York Citi Field

홈구장은 홈팬에게 있어 절대적인 기억의 장소로서 세대를 이어 가고 있다. MLB 구장은 홈구장의 형태를 이어가는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다. 과거 구장의 형태를 보전하고 리모델링하거나 신 경기장을 신축 시에도 과거 구장의 형태 특성을 살려서 디자인하거나 과거 구장의 흔적을 남겨놓는다.

가장 오래된 MLB 구장인 펜웨이 파크는 2012년에 미국 국가 사적지(National Register of Historic Places)로 등재되어 있어 국가가 관리하고 있다. 이 구장은 두 번의 화재에도 불구하고 여러 차례 보수를 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가능한 원형을 보전하고자 하고 있다.


Fig 15. 
Yankee Stadium(old)


Fig 16. 
Yankee Stadium(new)

최고 빅 경기장인 뉴욕 양키스 구장은 2009년 개장한 양키스타디움은 85년의 역사를 가진 기존 구장(1923-2008)의 형태 특징을 최대한 살려 디자인되었다.

뉴욕의 시티 필드는 관객석 통로를 장식적으로 트러스 브리지 형태로 디자인하고 쉐이 브리지로 명명하여 과거 구장인 쉐이 스타디움의 기억을 간직하고자 하고 있다. 유에스 셀룰러 필드는 신 경기장을 건축하면서 현재 주차장 자리에 있던 과거 홈구장의 홈 플레이트와 파울라인 자리를 그대로 보존했다.


6. 결론

MLB 구장들은 100년 이상의 구단의 전통들을 이어 진화하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고 있다. 기록을 경신하는 레전드들, 세대를 이어가는 열혈 팬들과 함께 야구 경기장의 기능 이상으로 도시 공동체의 거점 공간으로서 면면히 발전하여 오고 있다. MLB 구장들은 양식 주의적 외관, 전통적인 외장재인 벽돌 사용, 높이가 낮은 외야석을 통한 도시 경관의 조망, 도시를 상징하는 오브제적 조형물의 도입으로 기존 도시와 친화적인 경관을 연출하고 있으며, 몰(mall)형 콘크스, 구단의 전통을 전시하는 명예의 전당, 다양한 식당 및 주점, 회의실 및 연회장, 옥상정원, 녹지로 도시민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다.

많은 MLB 구단들은 1990년대 이후에도 새로운 구장을 건축하면서 도시민의 욕구를 수용한 다양한 친 도시민의 프로그램밍과 시설을 도입하고, 지역의 기후 및 자연 경관에 적응한 친환경적 디자인과 도시의 역사적 이미지를 반영한 디자인으로 차별화하였다. 또한 철거되는 기존 구장의 디자인 특성을 되살려 팬들의 기억을 이어가도록 하였다. 친환경성과 더불어 이러한 특성은 지역 공동체, 역사적 연속성, 사회 연대 등을 속성으로 하는 문화적 지속가능성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대를 이어가면서 장수하고 있다.

문화는 경제, 사회, 환경 등 하부 구조의 취약함을 치유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다. 문화는 사회 통합과 포용적 사회 발전의 열쇠이다.3) 저성장 시대의 진입, 각종 사회적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문화적 역량 강화는 매우 중요하며, MLB 구장의 건축 디자인에 나타난 문화적 지속가능성 특성들은 KBO 구장 디자인에 시사하는 바가 많다. KBO 구장들은 야구 경기뿐만 아니라 도시민들의 문화 및 여가 욕구를 대폭 수용하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실천하여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구장으로 진화할 필요가 있다.


Notes
1) 홍성일, “MLB 구단의 혁신 채택 및 확산”, 한국체육학회지, 제52권 제2호, 2013, 299쪽, 미국 5대 메이저 프로 스포츠 리그(NFL, NHL, NBA, MLB, MLS)의 87%에 해당하는 103개 경기장이 2009년까지 신축되거나 대대적으로 리모델링되었으며, 그 비용으로 31빌리언달러(한화 34조)가 소요됨
2) 최영조, “메이저 리그 견문록”, 이상, 55쪽, 펜웨이 파크는 2003년 5월 15일~ 2013년 4월 8일까지 정규시즌과, 포스트 시즌을 포함하여 총 820경기가 연속 매진되는 기록을 세움
3) 이영한 외, “전환기 한국, 지속가능발전 종합전략”, 한울아카데미, 2015. 5. 36~38쪽, 지속가능성은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영역을 3지지체(the three pillars)로 구성되어 왔으나, 최근에 공동체, 역사성, 연대 등 문화 영역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UN, UNESCO를 중심으로 문화적 지속가능성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부각되고 있다.
* 이미지 사진들은 김광회(2015), 네이버 지식백과, MLB 웹사이트 등에서 재인용함

Acknowledgments

이 연구는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교내연구비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습니다. This study was supported by the Research Program funded by th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References
1. 홍성일, “MLB 구단의 혁신 채택 및 확산”, 한국체육학회지, 52(2), (2013).
Hong, Sung-Il, “Innovation Adoption and Diffusion in Major League Baseball”,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2(2), (2013).
2. 최영조, “메이저리그 견문록”, 이상, 2015, Apr.
Choi, Young-Jo, Major League Travelog, Iesang, 2015, Apr.
3. 이영한, 외, “전환기 한국, 지속가능발전 종합전략”, 한울아카데미, 2015, May.
Lee, Young-han, et al, A comprehensive strategy for Korea's sustainable development, Hanul Academy, 2015, May.
4. 김광회, “야구장 시설의 복합화 경향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대학원 건축과 석사논문, 2015, Feb.
Kim, Kwang-Hoe, “A Study on Complex Trend of Ballpark Facilities”, Dept. of Architecture, Graduate School of Industry and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gy.
5. 이주현, 노은이, 주연선, “서울시 프로스포츠 발전을 위한 지방자치단체 와 프로구단의 바람직한 역할정립방안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10(18), (2010).
Lee, Joo-Hun, Noh, Eun-Yee, Joo, Yeon-Seon, “A Study on the Model of Collaborative Relationship between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and Pro-sports Clubs”, Seoul Development Institute, 2010(18), (2010).
6. MLB Web Site : http://mlb.mlb.com.
7. MLB Web Site : http://boston.redsox.mlb.com.
8. Naver 지식백과 : http://terms.naver.com.